한국인공지능협회-피앤에프글로벌, 10조원 펀드로 ‘유망 기업 발굴 지원’

IT조선|김경아 기자|2025.07.10

한국인공지능협회(회장 김현철)가 인공지능(AI) 기반 투자 전문기업 피앤에프글로벌(대표 조영일)과 함께 국내 AI 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를 본격화한다. 

한국인공지능협회는 민간 주도형 AI 투자 플랫폼 AI 골드 러쉬 파트너스의 첫 번째 프로젝트인 AI 챔피언 로드의 1차 투자 신청 접수를 10일부터 개시했다고 밝혔다. / 한국인공지능협회
한국인공지능협회는 민간 주도형 AI 투자 플랫폼 AI 골드 러쉬 파트너스의 첫 번째 프로젝트인 AI 챔피언 로드의 1차 투자 신청 접수를 10일부터 개시했다고 밝혔다. / 한국인공지능협회

한국인공지능협회는 민간 주도형 AI 투자 플랫폼 AI 골드 러쉬 파트너스의 첫 번째 프로젝트인 ‘AI 챔피언 로드’의 1차 투자 신청 접수를 10일부터 시작했다고 밝혔다.

AI 골드 러쉬 파트너스는 향후 5년간 총 10조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AI, 반도체, 로봇 분야의 유망 기업 약 100개사를 발굴하고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이 가운데 최소 10개사를 글로벌 챔피언으로 성장시키는 것을 핵심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통해 국내 AI 생태계의 스케일업을 가속화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확고히 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I 챔피언 로드는 기업의 성장 주기에 맞춰 시드·성장·확장의 3단계 맞춤형 투자 구조를 제공하며 각 단계별 특성과 필요에 부합하는 유연한 투자 수단을 활용한다. ▲시드 단계(1억~10억원)에는 조건부지분인수계약(SAFE), 전환사채(CB), 상환전환우선주(RCPS) 등 스타트업의 초기 성장을 위한 유연한 자금 조달 방안을 지원한다. ▲성장 단계(10억~100억원)에는 보통주 및 우선주 투자를 통해 기업의 본격적인 성장 가도를 위한 안정적인 자금 확보를 돕는다. ▲확장 단계(200억원 이상)에는 전략적 투자(SPA)와 더불어 IPO(기업공개) 및 인수합병(M&A) 연계 지원을 통해 기업의 시장 확장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제공한다.

아울러 AI 챔피언 로드는 단순한 자금 지원을 넘어 글로벌 진출 전략 수립, 전문 멘토링, 후속 투자 연계 등 전 단계에 걸쳐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며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다각도로 지원한다. AI 챔피언 로드의 1차 접수는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 진행되며, 이후 분기별 심사 및 선정 과정을 거쳐 투자가 집행될 예정이다.

김현철 한국인공지능협회 회장은 “AI 골드 러쉬 파트너스는 단순히 자금을 지원하는 것을 넘어 대한민국 AI 산업의 민간 주도 성장 모델을 제시하는 핵심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AI 챔피언 로드를 통해 국내 AI 기업들이 직면한 스케일업 장벽을 허물고 글로벌 시장에서 대한민국 AI 기술이 표준이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모범 사례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경아 기자
kimka@chosunbiz.com

  • 저신용

    더 뉴 쏘렌토 HEV(MQ4 F/L)

    2025년형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2WD 5인승

    기아
    상담 신청하기
  • 저신용

    더 뉴 기아 레이(PE)

    2025년형 가솔린 1.0 2WD

    기아
    상담 신청하기
본 서비스는 패스트뷰에서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