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 ‘위퍼블릭’, 블록체인 기반 투명한 기부 문화 조성 '앞장'
||2025.06.16
||2025.06.16
위메이드가 블록체인 기반 투명 사회 플랫폼 '위퍼블릭'을 통해 건강한 기부 및 커뮤니티 문화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위퍼블릭은 공통의 목표와 가치를 가진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후원이나 참여 프로젝트를 개설하고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후원금의 흐름이 위변조 불가한 블록체인 상에 실시간으로 기록되고 공개된다. 이 때문에 기부자는 자신의 후원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지난 4월 위메이드는 위퍼블릭에 영남 지역 산불 피해 복구를 위한 긴급 모금 프로젝트를 개설하고, 여러 구호 단체 및 개인 기부자들과 함께 후원금을 조성했다. 해당 후원금은 피해 아동 가정 지원, 이재민 주거지 복구 등에 사용됐다.
특히 위메이드는 기존 후원 구조에서 지원이 부족했던 사각지대를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구호 단체 아드라코리아는 산불 진화 현장에서 활동 중인 소방관들의 의견을 반영, 가장 시급한 문제로 떠오른 의료비 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소방관 치료비 지원 프로젝트를 위퍼블릭에 개설했다.
현장 요구를 반영한 실질적인 지원에도 주력하고 있다. 위메이드는 지난 6월 경기도아동복지협회와 업무협약(MOU)를 맺고, 위퍼블릭을 활용한 아동 복지 지원에 나섰다.
협회 산하 기관들은 현장에서 지원이 필요한 대상을 찾아 위퍼블릭에 프로젝트를 개설하고, 개인 기부자들은 원하는 기부처를 선택해 후원할 수 있다. 경로를 간소화해 개인 기부자의 후원금이 기부처에 곧장 전달되도록 했다.
이와 함께 건강한 커뮤니티 운영 플랫폼으로도 고도화하고 있다. 위메이드는 최근 대한골프주니어협회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위퍼블릭에 협회 공식 커뮤니티를 개설했다.
이 커뮤니티는 위퍼블릭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다오(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DAO)를 사용해 운영된다. 다오는 중앙 통제 없이 운영되는 탈중앙화 자율 조직이다. 협회와 선수, 학부모와 후원자가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다.
또, 다오에서 개설되는 프로젝트도 후원금 사용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해 혜택이 선수들에게 온전히 돌아가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위메이드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단체와 협력해, 위퍼블릭을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을 계속해서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고객님만을 위한 맞춤 차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