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자동차, 지커 브랜드 전체 지분 인수한다
||2025.05.14
||2025.05.14
지리(Geely)자동차 홀딩스(이하 지리자동차)는 지커(Zeekr) 인텔리전트 테크놀로지 홀딩스(이하 지커)의 모든 발행 주식을 인수할 계획을 발표했다. 지커는 현재 지리자동차가 약 65.7%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인수가 완료되면 지커는 지리자동차의 완전 자회사가 된다.
이번 조치는 지리가 핵심 자동차 사업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고, 자원 효율성을 높이며, 브랜드 협력을 강화하는 ‘타이저우 선언’을 이행하는 것이다. 자회사로 완전 통합은 지능형 친환경차(NEV) 분야에서 지리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지리자동차의 브랜드 포트폴리오 확장 전략은 다음과 같다. 글로벌 프리미엄 기술 브랜드 지커, 고급 친환경차(NEV) 시장을 겨냥한 링크 앤 코(Lynk & Co), 그리고 글로벌 주류 시장을 겨냥한 갤럭시 갤럭시(Galaxy Galaxy)와 차이나 스타(China Star) 시리즈가 포함된다. 각 브랜드는 각자의 틈새시장에서 입지를 확장하는 동시에 기술, 제품 개발, 공급망, 제조, 마케팅 및 서비스, 그리고 글로벌 확장 전반에 걸쳐 시너지 효과를 강화하는 전략이다. 중국 기업 특유 전략으로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는 모델인 셈이다.
지리자동차는 이달 총 23만 4,112대를 판매했다. 전년 대비 53%나 늘어난 수치다. 아울러 8개월 연속 20만대 판매를 돌파한 신기록이다. 이 가운데 친환경차 판매량은 12만 5,563대로 전년 대비 144% 늘어나 지리차 전체에서 53%를 넘어섰다.
지리 홀딩 그룹 리슈푸 회장은 "치열한 시장 경쟁과 복잡한 경제 환경 속에서도 우리는 민첩성을 유지하고 타이저우 선언에 따라 자동차 사업을 지속적으로 통합해 나갈 것입니다. 통합된 지리로 돌아와 기술력을 강화하고 혁신과 수익성을 강화하며 장기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세계를 선도하는 지능형 전기차 그룹을 만드는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고객님만을 위한 맞춤 차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