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ZT 시스템즈 인수 완료 “제조는 분리”
||2025.04.01
||2025.04.01
AMD는 2024년 8월 발표한 미국의 하이퍼스케일 컴퓨팅 솔루션 구축 전문업체 ‘ZT 시스템즈(ZT Systems)’의 인수 과정이 완료됐다고 1일 밝혔다. 당시 AMD는 랙스케일 시스템 설계 전문성 확보를 위해 ‘ZT 시스템즈’를 49억달러(약 7조2113억원)에 인수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번에 인수가 완료된 ‘ZT 시스템즈’는 29년 이상의 업력과 함게 대규모 데이터센터를 위한 인프라 설계, 구축에도 15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해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를 위한 대규모 컴퓨팅 솔루션 구축에서 높은 전문성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아 왔다. ‘ZT 시스템즈’의 설계 팀은 이번 인수를 통해 AMD의 데이터센터 솔루션 사업부에 합류하게 된다.
AMD는 이 ‘ZT 시스템즈’를 인수해 AMD의 프로세서와 그래픽처리장치(GPU), 네트워킹, 소프트웨어들이 랙 스케일 시스템 수준까지 긴밀히 결합돼 최적화된 ‘풀 스택 AI 솔루션’ 구축을 위한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향후 2028년까지 5000억달러(약 735조8500억원) 규모로 확장될 것으로 기대되는 데이터센터 AI 가속기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입지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AMD는 ‘ZT 시스템즈’의 인수와 함께 전 ZT 시스템즈 설립자 겸 CEO인 프랭크 장(Frank Zhang)이 ‘ZT 매뉴팩처링’부문 수석부사장(SVP)으로, 더그 황(Doug Huang) 전 ZT 시스템즈 회장은 데이터센터 플랫폼 엔지니어링 부문의 수석부사장으로 AMD에 합류한다고 밝혔다. 프랭크 장 수석부사장은 인수된 ZT 시스템즈 중 제조 부문의 분리도 이끌 예정이다.
한편 AMD는 이번 ZT 시스템즈 인수에서 제조 부문은 분리, 매각한다는 계획이다. AMD는 2025년 중 ZT 시스템즈의 제조업 부분을 위해 여러 전략적 파트너들과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도 언급했다.
권용만 기자
yongman.kwon@chosunbiz.com
고객님만을 위한 맞춤 차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