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테크판, AI 중심 재편 탄력...AI 퍼스트 스타트업들 도전 주목
||2025.02.26
||2025.02.26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AI 중심 HR 서비스를 주특기로 하는 스타트업들이 잇따라 투자를 유치하고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면서 기존 업계 판세에 어떤 변화를 몰고올 지 관심이 쏠린다.
기존 기업들도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어, HR 테크 생태계 전반에 걸쳐 AI가 갖는 중량감은 점점 커지는 모양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AI 중심 HR 테크를 표방하는 스타트업 여럿이 최근 투자를 유치했다.
AI 기반 채용 스타트업 머커(Mercor)는 2월 회사 가치를 20억달러 규모로 인정 받고 1억달러 투자를 받았고 퍼펙트는 2300만달러 규모 초기 투자를 유치했다.
머커의 경우 채용 담당자들이챗봇 인터페이스를 활용해 직무 설명을 입력하면 적합한 후보자를 자동으로 매칭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 경험이 필요한 개발자를 빠르게 찾아낼 수 있다고 한다. 오픈AI 등 유력 AI 개발사들도 머커를 활용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회사 측에 따르면 머커 AI 채용 플랫폼은 현재 30만명 이상 사용자들을 보유하고 있다. 성장률도 인상적이다. 이미 이익도 내고 있다. 머커는 2월 700만달러 매출과 100만달러 이익을 예상하고 있으며, 매출은 분기마다 51%씩 증가하는 추세다.
퍼펙트는 채용 담당자들이 공고 작성, 게시 위치 결정, 지원자 응답 정리 등에 활용할 수 있는 AI 기반 솔루션을 제공한다. 인디드(Indeed), 리크루터(Recruiter), 링크드인(linkedIn) 등 글로벌 채용 플랫폼들과 협력하면서도 경쟁하는 관계다.
AI 기반 HR 스타트업들이 다수 등장한 가운데 퍼펙트는 오픈AI 같은 외부 거대 언어 모델(LLM)을 사용하지 않고 AI를 처음부터 자체 개발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자체 백터 데이터셋과 외부 업체들롭터 제공 받은 데이터를 결합해 AI 모델을 학습시켰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퍼펙트 측은 챗GPT가 나오기전부터 자체 AI 모델 개발을 시작했고 챗GPT가 이를 대신하기는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채용 후보자들 데이터는 고려해야할 요소들이 많은데, LLM으로 이를 커버하기는 무리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캐나다 스타트업 보더리스 AI 벤처스(Borderless AI Ventures Inc.)도 생성AI 기반 HR SaaS 시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앞서 보더리스는 3200만달러 규모 투자를 받았다. 이름에서 풍기듯 보더리스AI는 기업들이 해외에서 채용하는데 따른 문제들을 풀어주는 것을 주특기로 내걸었다.
회사 측에 따르면 보더리스AI는 170개 이상 국가들에서 EOR(employer of record) 서비스를 제공한다. EOR은 해외 직원을 고용하는 것과 관련된 법적 책임을 대행하는 것이 골자다. 기업들 입장에선 컴플라이언스는 단순화하고, 급여 관리와 같은 관련 업무들도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타트업들 도전 속에 AI를 강화하려는 국내외 HR 서비스 업체들 움직임도 분주하다. 글로벌 HR 플랫폼 ‘리모트’(Remote)는 글로벌 채용이 필요한 기업 고객들을 위해 기업 채용 니즈에 적합한 구직자 풀을 제공하는 ‘리크루트 AI(Recruit AI)’를 출시했다.
AI 서비스를 강화하려는 국내 HR 서비스 업 행보도 빨라졌다. 잡코리아는 자체 생성형 AI 솔루션 '룹(LOOP ai)' 기반으로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일자리 매칭·추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나섰다. 잡코리아는 AI 에이전트 기능도 개발하고 ▲AI 검색 ▲챗봇 ▲이력서·공고 작성 ▲이미지 생성 등 서비스로 이용자 편의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ㆍ잡코리아, 주력 HR 서비스들에 자체 개발 LLM '룹' 적용 확대
커리어 플랫폼 사람인은 최근 AI 휴먼을 적용한 모의면접 서비스도 선보였다. 사람인 AI 모의면접은 구직자 이력서 및 지원 공고를 AI가 분석해 개별 구직자들에게 적합한 맞춤형 면접 질문을 생성해준다. 구직자는 대기업, 공기업, 유니콘 기업 등 기업 형태나 직무, 인성, 종합 면접 등 면접 유형에 따라 특화된 질문도 받을 수 있다. 모의면접 후에는 응시 결과리포트도 제공된다.
HR 플랫폼 테크 기업 넥서스앤컴퍼니는 AI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평판조회 플랫폼 ‘레퍼첵(ReferCheck)’을 공개했다. 레퍼첵은 기업 임직원 채용 및 인사 관리를 위한 평판조회 과정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