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GPT-5 로드맵 공개 "일반·추론 모델 통합"
||2025.02.13
||2025.02.13
[디지털투데이 홍진주 기자] 샘 알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가 GPT-4.5와 GPT-5에 대한 로드맵을 공개했다.
12일(현지시간) IT매체 더 버지에 따르면 알트먼은 이날 엑스(구 트위터)를 통해 "회사 내부적으로 '오라이온'이라고 부르는 GPT-4.5를 출시할 예정"이라며 "오픈AI의 마지막 독립형 추론(Cot) 모델"이라고 밝혔다.
그는 "여러분처럼 우리도 AI 모델과 제품이 복잡해졌다는 것을 알고 있고, 각 모델을 선택해 사용하기보다는 그저 잘 작동하기를 원한다"라며 오픈AI의 복잡한 제품 라인업을 단순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밝혔다.
알트먼에 따르면 GPT-4.5 이후 공개할 모델은 GPT-5다.
GPT-5부터는 추론 모델인 o시리즈와 일반 GPT 시리즈 모델을 통합할 예정이다. 이는 GPT-5 등장 이후부터는 o 시리즈가 독립 모델로 나오지 않는다는 의미다.
그는 GPT-5에 대해 "o3를 포함한 많은 기술을 통합하는 시스템으로, 챗GPT와 API를 통해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o3는 독립형 모델로 출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또한 알트먼은 GPT-5부터는 무료 사용자도 무제한으로 채팅이 가능해진다고 예고했다. 다만 무료 사용자는 '표준 인텔리전스 설정'이 적용되며, 플러스 및 프로의 유료 구독자는 더 높은 수준의 지능적인 답변을 얻을 수 있다.
알트먼은 구체적인 출시 일정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으나, 출시 계획을 묻는 한 사용자의 질문에 "GPT-4.5는 수 주일, GPT-5는 몇 달 내"라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OPENAI ROADMAP UPDATE FOR GPT-4.5 and GPT-5:
— Sam Altman (@sama) February 12, 2025
We want to do a better job of sharing our intended roadmap, and a much better job simplifying our product offerings.
We want AI to “just work” for you; we realize how complicated our model and product offerings have gotten.
We h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