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AI 에이전트, 기업 혁신의 새 지평 연다… 딜로이트와 15일 웨비나
||2025.01.07
||2025.01.07
인공지능(AI) 기술이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특히 단순 작업 자동화를 넘어 스스로 판단하고 실행하는 ‘AI 에이전트’가 기업 혁신의 핵심 동력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AI 에이전트는 기존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진화된 형태다. 딜로이트 컨설팅 코리아의 정창모 수석위원은 “AI 에이전트는 주어진 상황을 스스로 인지하고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린 후 필요한 행동을 자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통합적 AI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딜로이트의 조사에 따르면 2025년에는 AI를 도입한 기업의 50%가 AI 에이전트 파일럿 프로젝트나 개념검증(PoC)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27년에는 75%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AI 에이전트의 도입이 가속화되는 배경에는 기업들의 절실한 혁신 수요가 있다. 정창모 수석위원은 “기업 활동의 복잡도가 증가할수록 이를 관리하고 통제하는 데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한데 AI 에이전트는 기업의 관리 역량을 획기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조사 결과 68%의 기업이 AI의 현장 적용과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50% 이상이 데이터 품질 및 규제 관련 우려를 표명했다.
정창모 수석위원은 “많은 기업들이 희망적 기대나 기술에 뒤처질 것이라는 두려움으로 AI에 투자하는 시대는 끝나가고 있다”며 “이제는 명확한 비즈니스 가치와 정량적 성과를 중심으로 AI 에이전트 도입을 추진해야 할 때”라고 조언했다.
정창모 수석위원은 오는 15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딜로이트 테크 인사이트’ 웨비나에서 보다 자세한 AI 에이전트 도입 전략을 제시한다.
이번 웨비나 주제는 ‘비즈니스 혁신의 게임 체인저: 에이전트 AI’다. AI 에이전트 개념과 발전 전망은 물론 도입을 위한 AI 거버넌스 구축, 데이터 관리 등 기업의 체질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소개할 예정이다.
IT조선과 딜로이트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딜로이트 테크 인사이트’ 웨비나는 급변하고 있는 기술 및 미디어 트렌드를 짚어보고 기업과 개인이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실전 중심의 행사다.
한편 이번 웨비나는 발표가 진행되는 동안 실시간으로 질문을 받고 답변해주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웨비나 참여는 무료이며 사전 등록을 하면 행사 당일 문자로 제공되는 링크(유튜브)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조상록 기자
jsrok@chosunbiz.com
행사명 : [딜로이트 테크 인사이트] 시즌2
주제 : 비즈니스 혁신의 게임 체인저: 에이전트 AI
일시 : 2025년 1월 15일(수) 오후 2시 ~ 3시
중계채널 : 유튜브 채널 테크잼연구소
사전등록 : 딜로이트 테크 인사이트 사전등록 바로가기
주최 : 딜로이트, IT조선
문의 : 사무국 (eventit@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