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부터 모든 아이폰에 OLED 적용된다
||2024.09.04
||2024.09.04
미국 시간으로 9월 9일(현지시간) 애플의 가을 이벤트가 개최된다. 애플은 초대장을 보내 행사가 임박했다는 것을 알렸다. 초대장에는 행사에서 자사 인공지능(AI) 서비스 애플 인텔리전스(Apple Intelligence)로 구동되는 음성 비서 시리(Siri)의 대대적인 업데이트가 공개될 것을 암시하는 이미지가 담겼다.
이번 애플 이벤트는 신제품 공개 행사답게 다양한 기기들도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새 애플워치와 에어팟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역시나 주인공은 아이폰이다. 행사 당일 새 아이폰이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폰 16 시리즈는 더 커진 화면과 함께 새로운 버튼이 적용 것이라는 추측이 많다. 또한, 애플 인텔리전스에 맞춰 핵심 하드웨어 사양의 개선도 기대된다.
(출처:Apple)
애플 이벤트 열리기도 전에 아이폰 SE를 추천하는 이유
그런데 일각에서는 내년 출시가 점쳐지는 4세대 아이폰 SE를 기다리는 것을 제안하기도 한다. 지난달 12일 블룸버그 통신의 애플 전문 기자 마크 거먼(Mark Gurman)은 직접 발행 중인 뉴스레터 파워온(Power On)을 통해 애플이 2025년 초에 4번째 아이폰 SE를 출시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업계 예상보다 더 빠른 것이다.
일단 4세대 아이폰 SE는 터치ID 대신 페이스ID가 적용된다고 알려졌다. 지문을 인식하는 센서가 탑재된 홈버튼은 자취를 감추게 되고, 화면 윗부분에 안면을 인식하는 센서를 탑재하고자 노치 디자인이 적용된다.
디스플레이에서의 변화도 전망된다. 4세대 아이폰 SE에는 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OLED 디스플레이는 스스로 빛을 내는 유기 화합물을 활용해 화면을 재생한다. 백라이트가 필요 없어 LCD보다 생생한 색상과 더 선명한 대비를 표현할 수 있다.
최근 4세대 아이폰 SE의 디스플레이 변화에 힘을 싣는 소식이 전해졌다.
2025년 아이폰 전 모델에 OLED 적용
3일 일본 매체 닛케이아시아는 2025년에는 애플 아이폰 전 모델에 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된다고 보도했다. 이는 곧 아이폰에서 LCD가 완전히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애플에서 판매 중인 아이폰에는 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하고 있다. 오래전부터 주로 고가 라인업을 중심으로 적용하기 시작했고, 기본 아이폰 라인업에는 2020년 출시한 아이폰 12부터 OLED 디스플레이를 채택해 오고 있다.
단 하나 예외가 있는데, 바로 저가형 라인업인 아이폰 SE다. 가장 최신 모델인 3세대 아이폰 SE는 2022년에 출시됐으며 LCD 디스플레이가 적용됐다. 3세대 아이폰 SE가 2017년 출시된 아이폰 8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닛케이아시아는 아이폰 SE마저도 OLED로 전환하면서 재팬디스플레이(JDI)와 샤프(Sharp)가 더는 애플에 LCD 패널을 공급하지 않게 됐다고 전했다. 10년 전만 해도 재팬디스플레이와 샤프는 애플 디스플레이 70%를 공급했다. 하지만 애플이 아이폰에 OLED 디스플레이 적용을 확대하면서 상황은 달라졌다. 최근에는 아이폰 SE에 들어가는 LCD만 공급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는 수치로도 확인된다. 2015년 재팬디스플레이와 샤프는 애플에 연간 약 2억 개의 LCD를 공급했지만 2023년에는 약 2천만 개로 뚝 떨어졌다. 4세대 아이폰 SE 출시와 함께 구형이 될 3세대 모델이 단종되면 애플과 재팬디스플레이, 샤프와의 관계는 종료된다.
현재 애플에 OLED 디스플레이를 공급하는 기업은 삼성전자가 약 50% 정도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뒤이어 LG 디스플레이와 BOE 테크놀로지가 각각 약 30%, 20%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닛케이아시아는 여러 소식통을 종합한 결과, LG 디스플레이와 BOE 테크놀로지를 상대로 4세대 아이폰 SE에 들어갈 OLED 디스플레이 주문을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면 4세대 아이폰 SE는 얼마에 출시될까. 애플 전문 매체 맥월드(Macworld)는 LCD가 이미 많은 휴대전화 제조 업체에서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있고 저렴한 휴대전화에 사용되는 오래된 기술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새 디스플레이 적용이 아이폰 SE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3세대 아이폰 SE는 64GB 기준 미국서 429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매체는 애플이 기본 저장 공간을 128GB로 늘릴 것이며, 가격은 500달러 이하에 책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나유권
tech-plu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