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핫이슈] 전기차 포비아 확산…자전거도 해킹 위험
||2024.08.21
||2024.08.21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최근 국내에서 전기차 화재가 잇따라 발생하며 안전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 포르투갈에서도 비슷한 사고가 발생했다. 공항 인근 주차장에 주차된 테슬라 전기차에서 불이 나 차량 수백대가 전소됐다.
⦁ 확산하는 전기차 공포…포르투갈서 전기차 불나 차량 수백대 전소
⦁ 잇따른 전기차 화재…美 테슬라 '세미' 전기트럭도 불탔다
아울러 지난 1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주 북부 새크라멘토 대도시 지역인 플레이서 카운티 지역 인근에서 이날 새벽 3시 16분경 테슬라 세미로 추정되는 전기 트럭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통계적으로 전기차 화재는 내연기관 차량 화재보다 드물지만, 한번 화재가 발생할 경우 열 폭주 현상으로 진화가 쉽지 않아 매우 심각한 화재로 판단된다.
⦁ 전기차 화재 공포 확산…美서도 주목한 '현기차' 대처 방식
⦁ 현대차, 美 전기차 시장서 테슬라 이어 2위
잇따른 화재 소식에 국내 제조사들은 전기차의 재빨리 배터리 관련 정보 공개에 나섰다. 더불어 무료 점검 프로그램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배터리 관리 시스템 공개를 통해 배터리를 모니터링하고 소유자에게 경고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노력은 전기차 화재에 대한 우려를 완화하고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조치로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 2028 LA 올림픽, '차 없는 올림픽' 되나…대중교통만 이용
⦁ 2028 LA 올림픽 '전기 에어택시' 상용화 가능할까
2028년 LA 하계 올림픽은 '자동차 없는 올림픽'이 될 전망이다. LA 시가 교통 체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대중교통 시스템을 확장하여 올림픽을 개최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전기 에어택시를 도입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 트럼프, 전기차 세액공제 "터무니없는 일"…법규 없앨까?
⦁ 美 대선 3개월 앞으로…해리스, 전기차 채택 가속화 움직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미국에서 전기차 구입 시 제공하는 최대 7500달러(약 999만원)의 세액 공제 혜택을 재집권 시 폐지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반면, 조 바이든 행정부에서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함께 이끌었던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대통령에 당선될 경우 전기차, 태양광, 배터리,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 도로 위 무법자 '킥라니'…세계 각국서 규제 이어져
⦁ 플랫폼 노동자 처우 개선 나선 日…국내 시사점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받던 공유 전동킥보드가 안전상의 문제로 각국의 규제를 받으면서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유럽에서 최초로 공유 전동킥보드를 허가했던 프랑스 파리는 사고가 속출하자 5년 만에 이를 퇴출시켰고, 최근 호주 멜버른에서도 도입 2년여 만에 금지하기로 결정했다.
일본 정부가 '긱 워커'(gig worker)를 대상으로 최저임금제 적용, 유급휴가 인정 등 처우 개선에 나설 계획이다.
⦁ "中 제쳤다" 美 전기차 투자액 사상 최고…IRA 효과 '톡톡'
⦁ 현대차, 테슬라 사이버트럭 분석…픽업트럭 정복 나선다
미국의 전기차 및 배터리 제조에 대한 투자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며 전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는 소식이다.
최근 현대차가 남양연구소에서 테슬라의 사이버트럭을 분석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현대차가 경쟁 브랜드의 전기 픽업트럭을 테스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달에는 포드 F-150 라이트닝이 현대차 시설 인근에서 발견됐다.
⦁ 테슬라 캠핑카, 출시되면 이런 모습? 1억원대 가격 '눈길'
⦁ 우버 CEO "테슬라, 로보택시 사업 너무 쉽게 생각한다"
독일의 비주얼 아티스트인 도미닉 브링크만(Dominic Brinkmann)은 테슬라의 전기 캠핑카가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 봤다. 차량호출기업 우버의 다라 코스로샤히(Dara Khosrowshahi) 최고경영자(CEO)는 테슬라가 로보택시 차량 호출 서비스 운영의 복잡성을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전기 자전거 타야 하는 이유…충전료 이렇게 싸다고?
⦁ 단돈 몇십만 원으로 자전거 해킹한다…무선 기어 위험성↑
차세대 친환경 이동수단으로 각광받는 전기 자전거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당초 우려와 달리 배터리 충전하는 데 드는 비용은 의외로 저렴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자전거의 무선 기어 변속 시스템을 해킹할 수 있는 방법이 공개됐다. 연구진은 "현대의 자전거는 사이버 물리 시스템"이라며 "제조업체가 제품에 무선 기능을 넣기 시작하면 실제 제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실제적인 신체적 해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고객님만을 위한 맞춤 차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