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AI 데이터센터 최적화한 16채널 PCIe SSD 컨트롤러 출시
||2024.08.06
||2024.08.06
[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이하 마이크로칩)가 플래시텍 NVMe(Flashtec NVMe) 5016 SSD 컨트롤러를 출시한다고 6일 밝혔다.
이 컨트롤러 제품은 16채널 PCIe 컨트롤러로, 데이터센터에 탑재돼 클라우드 컴퓨팅 및 비즈니스 핵심 애플리케이션 구현 최적화로 설계됐다.
초당 14GB 이상의 순차 읽기 성능을 제공하는 NVMe 5016 컨트롤러는 서버 및 AI 서버의 귀중한 컴퓨팅 리소스 사용도를 높인다.
표준 NVMe 호스트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초당 350만 IO의 높은 랜덤 읽기 성능과 효율적인 전력 사용이 요구되는 데이터센터 운영에 초점을 둔 전력 프로파일을 통해 와트당 2.5GB 이상의 데이터를 제공한다.
또 고급 노드 기술을 활용하여 프로세서 코어의 아이들링(idling) 자동화 및 자율 전력 감소 등 전반적인 전력 관리 기능을 지원한다.
NVMe 5016 컨트롤러는 퀄 레벨 셀(QLC), 트리플 레벨 셀(TLC) 및 멀티 레벨 셀(MLC) NAND 기술을 포함한 최신 플래시 메모리를 지원하기 위해 강력한 오류 수정 코드 (ECC: Error Correction Code)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온라인 거래 처리, 금융 데이터 처리, 데이터 베이스 마이닝 및 기타 지연 시간과 성능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그레그 맷슨 마이크로칩 솔리다임 수석 부사장은 "마이크로칩의 최신 플래시텍 PCIe 컨트롤러는 첨단 6nm 공정 기술을 활용하여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의 전력 최적화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며 "이 컨트롤러의 유연한 아키텍처는 최첨단 AI 워크로드에 필요한 처리 성능을 컴팩트한 패키지로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Flashtect PCIe 컨트롤러의 품질과 안정성은 솔리다임의 QLC NAND와 매우 잘 호환되기 때문에 AI 및 ML 등 같은 데이터 집약적인 워크로드에 대한 빠르게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는데 이상적"이라고 덧붙였다.